머신비전 전문기업인 라온피플은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성장 발판을 마련해온 기업이다. 머신비전 솔루션을 개발하는 라온피플은 그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치과, 교통 등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머신비전 전문기업
2010년 설립된 라온피플은 인공지능 머신비전 솔루션을 개발해 납품하는 회사다가. 머신비전이란 사람이 눈에서 보고 판단하는 것을 카메라가 영상을 인식해 알고리즘을 통해 판별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예컨대 공장에서 카메라가 불량품을 판별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라온피플은 이러한 머신비전을 활용해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산업뿐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 2015년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딥러닝 비전을 개발하면서 업계를 선도했으며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분야 모두 개발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기도 하다.
오래 전부터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수십 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 팩토리 분야뿐 아니라 최근에는 골프센서 수주에도 성공하여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골프센서에 이어 인공지능 골프레슨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매출은 인공지능 머신비전이 55%로 가장 높지만 골프센서, 카메라 역시 각각 30%, 14%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편이다. 연 매출은 지난해 기준 265억원이다.
교통, 의료까지 진출
자회사를 통해 전개하고 있는 교통사업도 주목을 받고 있다.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횡단보도 보행 시 움직임을 인식해 신호시간을 자동으로 연장해주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도 개발에 성공했다. 인공지능 비전 단말기가 운전자의 졸음 및 전방주시 태만 등을 판별해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이는 글로벌 물류회사인 DHL과 협력하여 개발한 시스템으로 배송 차량에 도입할 예정이다. 의료분야에도 진출해 성과를 내고 있다. 치아 교정 후 치아 이동상태를 예측하는 솔루션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치아 교정의 경우 의사의 경험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