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육포로 잘 알려진 궁 육포는 제품에 비해 이 제품을 제조, 유통하는 회사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바가 없다. 육포의 제왕으로 꼽히는 견우푸드가 바로 궁 브랜드를 운영 중인 기업이다.
소고기 수입, 유통으로 성장 발판 마련
견우푸드는 한중푸드에서 시작된 회사다. 한중푸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고기 수입, 유통업체로 6,200억원 수준의 연 매출을 올리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1998년 소고기 수입 쿼터제가 사라지면서 사업을 1차로 확대했으며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는 대형마트들과 거래를 트면서 중견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이마트를 중심으로 대형마트들이 우후죽순 생겨나자 한중푸드는 더욱 빠르게 성장했다. 이 밖에도 견우푸드는 경우마을, 우리한우 등 관계사가 있으며 이들의 연 매출을 합치면 1조 5,700억원이다.
가족기업, 계열사 견우푸드 설립 후 퀀텀점프
1조원이 넘는 거대 유통기업임에도 회사의 인지도가 다소 낮은 이유는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이다. 가족 기업으로 알려진 견우푸드와 관계사들은 박안수 회장의 일가가 지분 100%를 갖고 있다. 1982년 창업한 후로 꾸준히 이러한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견우푸드는 수입, 유통을 넘어 육가공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설립됐다. 견우푸드의 주력제품은 육포 브랜드 궁이다. 궁은 특히 글로벌 유통사 코스트코에 제품을 납품하면서 퀀텀점프에 성공했다. 코스트코는 납품 업체 선정에 매우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대형마트 중 하나로 견우푸드는 코스트코에 제품을 납품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유통업체와의 거래도 빠르게 늘려나갔다.